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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earLayout 상속하여 직접 만들기Android 2021. 7. 7. 23:05
layout을 상속해서 직접 만들려면 보여질 layout파일과 연결하여 사용할 java 파일이 필요하다. 여기서 layout 파일은 실제로 화면에 보여질 때 전체 화면이 아니고 부분화면이 된다.
lyaout1.xml 이름으로 새로운 layout을 만들었다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 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tools:context=".Layout1"> <ImageView android:id="@+id/imageView" android:layout_width="80dp" android:layout_height="80dp" android:padding="5dp" app:srcCompat="@mipmap/ic_launcher" /> <LinearLayout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margin="5dp" android:layout_weight="1" 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> <TextView android:id="@+id/textView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이름" android:textSize="30sp" /> <TextView android:id="@+id/textView2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전화번호" android:textColor="#FF0000FF" android:textSize="25sp" /> </LinearLayout> </LinearLayout>
layout1.xml
Layout1.java 파일을 xml의 최상위 레이아웃인 LinearLayout 을 상속받아서 만들었다.
import androidx.annotation.Nullable; 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 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 import android.os.Bundle; import android.util.AttributeSet; import android.view.LayoutInflater; import android.widget.ImageView; import android.widget.LinearLayout; 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; public class Layout1 extends LinearLayout { public Layout1(Context context) { super(context); init(context); } public Layout1(Context context, AttributeSet attrs) { super(context, attrs); init(context); } private void init(Context context) { LayoutInflater inflater = (LayoutInflater) context.getSystemService(Context.LAYOUT_INFLATER_SERVICE); inflater.inflate(R.layout.layout1, this, true); } public void setImage(int resId) { imageView.setImageResource(resId); } 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 textView.setText(name); } public void setMobile(String mobile) { textView2.setText(mobile); } }
Layout1.java
생성자를 만들어야한다.
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될 수 있도록 init() 메서드를 추가한다. init() 메서드는 Context 객체가 전달되며 그 안에서 XML 레이아웃 파일을 인플레이션하여 이 소스 파일과 매칭될 수 있도록 한다.
초기화작업에서 중요한 것이 , 두개의 파일을 연결하는 것이다. 이것이 바로 layout inflation이다.
LayoutInflater 객체를 쓸 수 있도록 만들고, xml과 연결한다.
(LayoutInflater 객체는 시스템 서비스로 제공되므로 getSystemService() 메서드를 호출하면서 파라미터로 Context.LAYOUT_INFLATER_SERVICE 상수를 전달하면 객체가 반환된다. 이 객체의 inflate() 메서드를 호출하면서 XML 레이아웃 파일을 파라미터로 전달하면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면서 이 소스 파일에 설정된다.)
인플레이션이 끝나면 layout1.xml 파일에 넣어둔 이미지뷰나 텍스트뷰를 찾아서 참조할 수 있다.
public class Layout1 extends LinearLayout { TextView textView1; TextView textView2; ImageView imageView; ... private void init(Context context) { LayoutInflater inflater = (LayoutInflater) context.getSystemService(Context.LAYOUT_INFLATER_SERVICE); inflater.inflate(R.layout.layout1, this, true); imageView = findViewById(R.id.imageView); textView = findViewById(R.id.textView); textView2 = findViewById(R.id.textView2); } //클래스 밖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메소드 추가하기. public void setImage(int resId){ imageView.setImageResource(resId); } 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{ textView1.setText(name); } public void setMobile(String mobile){ textView2.setText(mobile); } }
Layout1.java
setImage()는 정수를 전달받아 이미지뷰의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.
setImageResource()는 이미지뷰에 보이는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 메서드 중 하나이다. app/res/drawable 폴더 안에 들어있는 이미지 파일을 참조하는 정수값을 파라미터로 전달받는다. (이미지 파일은 내부적으로 정수값으로 표현된다.)
레이아웃을 상속한 새로운 레이아웃이 만들어졌다. 이제 화면에 추가해보자.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 <Linear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 xmlns:app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-auto"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android:orientation="vertical" tools:context=".MainActivity" > <Button android:id="@+id/button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ndroid:text="이미지바꾸기" app:backgroundTint="#818EDA" /> <androidx.cardview.widget.CardView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app:cardBackgroundColor="#FFFFFF" app:cardCornerRadius="10dp" app:cardElevation="5dp" app:cardUseCompatPadding="true"> <org.techtown.mylayout3.Layout1 android:id="@+id/layout1" 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 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 /> </androidx.cardview.widget.CardView> </LinearLayout>
mainActivity.java
mainActivity 에 내가 만든 layout을 추가해보자.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 import android.os.Bundle; import android.view.View; import android.widget.Button;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 Layout1 layout1; @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 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 layout1 = findViewById(R.id.layout1); layout1.setImage(R.drawable.ic_android_black_24dp); layout1.setName("aji"); layout1.setMobile("010-1000-1000"); Button button = findViewById(R.id.button); 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 @Override public void onClick(View v) { layout1.setImage(R.drawable.ic_baseline_adb_24); } }); } }
MainActivity.java
layout1.xml 화면은 activity.xml 에서 부분적인 화면으로 보여진다.
layout1.xml 에 있는 이미지와 글자를 바꾸고 싶다면, Layout1.java 에 있는 객체를 통해 바꿀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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